증권사별 주식 수수료 및 세금 정리 - 증권앱, 주식앱 수수료 우대 비교

COVID19로 인해 유동성이 풍부해진 탓도 있지만 떨어지는 금리와 높아지기만 하는 부동산 등의 원인으로 주변에서 주식을 시작하는 경우, 소위 주린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듯 하다.

 

이렇게 개인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증권사에서도 이전보다 더 거래 수수료를 낮추면서 이런 주린이 개인투자자들을 모으고자 하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이 증권사별로 수수료를 비교해보고 어떤 증권앱 주식앱이 좋을지 비교해보고자 한다.

 

 

증권사별 주식 수수료 세금 총정리 - 증권앱, 주식앱 수수료 비교



<<<기본 주식 수수료와 세금>>>

​우선 기본적으로 주식이나 ETF 등에 투자를 할때 세금과 수수료가 발생되는데

1) 증권사에 내야하는 위탁수수료가 있고

2) 매도시에만 발생하는 세금으로 내는 증권거래세

3) 한국거래소 등에 내는 유관기관 수수료

 

가 있다.



1) 주식 거래시 위탁수수료

 

: 주문체결시에 증권회사에 지불하는 중개수수료의 개념이다.

: 보통 아래와 같이 수수료를 받는 듯 하다.

 

- 오프라인거래 (증권사직원를 통함) : 매수/매도시 0.5% (1000만원 주문시 5만원)

- 온라인거래 : 증권사별로 우대수수료가 상이

 

# 증권사를 통한 거래는 0.5%로 매우 높은 편으로 비대면으로 바꾸는 것을 추천한다.

 

 



2) 주식 거래 시 증권거래세

 

: 매도 시에만 발생하는 나라에 내는 주식 거래세금이라고 보면 된다.

- 코스피 종목 매도 시 0.1% (그러나 농특세 0.15%별도)
- 코스닥 종목 매도 시 0.25%

: 결과적으로는 코스피(거래소)나 코스닥이나 농특세를 포함하면 0.25%로 동일해진다.

 

 



3) 유관기관 수수료란

 

: 주식 거래할 때, 필수로 거치는 기관에 내야하는 수수료인데 약간 통행료 같은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 거의 금액이 너무 적어서 느껴지지는 않는다.


- 한국거래소 : 0.0027%
- 예탁결제원 : 0.0009%


참고로  1000만원의 코스닥종목을 거래(매수/매도)를 했을때, 발생하는 수수료는 아래와 같이 계산된다.

1) 증권사에 내는 위탁수수료(매수) : 5만 원 / 증권사에 내는  위탁수수료(매도): 5만 원
2) 나라에 내는 증권거래세 : 2만 5천 원
3) 나라에 내는 유관기관수수료: 360 원

즉 위와 같이 증권사에 내는 위탁수수료가 많은 편이라 증권사에서 우대를 받아서 가능한한 위탁수수료를 낮추는 것이 현명하다.

 

 

 

<<<증권사앱 주식앱 추천 및 위탁 수수료 우대 비교>>>

1. 키움증권 영웅문S

: 가장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애용하고 있는 키움증권사의 주식앱 이름은 영웅문S 이다. 증권사 중 가장 많은 투자 정보 화면을 제공하는데 0.015%로 생각보다 수수료가 낮은 편은 아니다.

키움증권 영웅문S 위탁수수료



: 수수료만 본다면 낮은 편은 아니다. 요즘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비대면계좌 개설시 수수료를 무료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이렇게 키움증권 개인투자자가 많은 이유는 개인투자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많이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2. 미래에셋 대우

:  키움증권의 영웅문S가 가장 정보가 많다고 한다면 미래에셋대우의 경우 화면이 단순하고 알기가 쉬운 장점이 있어 보인다. 그리고 무엇보다 무료 수수료 이벤트를 자주하는 느낌이다.

미래에셋대우 위탁수수료 안내


: 위와 같이 거의 상시 이벤트로 기간 수수료 무료 이벤트도 자주하는 편이고, 그 외에도 보통 위와 같이  0.0040305%의 수수료를 제공한다. 

: 21년의 경우 21년 말까지 주식 100만원 이상 거래를 했을때 0.0040305%의 수수료로 평생 우대수수료를 제공하고 미충족 했을 경우에는 30년 까지만 우대 수수료를 제공한다고 한다.


 


3. 삼성증권

: 개인적으로 느낌은 키움이나 미래에셋대우 다음으로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역시 20년도 말까지는 무료수수료 이벤트를 진행했었고 아래와 같이 그 이후는 0.0036396% 우대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삼성증권 위탁수수료 


: 삼성증권 또한 매우 주문하기 편리하고 무엇보다 반응속도가 빠른 느낌이다.

: 수수료는 20년12월 말까지는 무료, 신규개설 기준 21년부터 코스탁기준 0.0036396%의 수수료가 평생우대된다.

 



4. 한국투자

: 주문설정을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는데 개인적인 경험으로 안정성이 떨어지는게 가장 큰 문제점이 아닌가 싶다. 서버가 간혹 멈추거나 오류가 발생했던 경험이 가장 많은 느낌이다. 

한국투자증권 위탁수수료 

: 한국투자증권 역시 20년말 까지는 무료이고 21년부터 0.0036396% 로 평생우대 수수료를 적용받을 수 있게 한다고 한다.

 

물론 위의 의견은 개인적인 의견이고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추는 것을 추천한다.

무엇보다 주식거래를 하고 있다면 이전에 개설하여 수수료 혜택을 받지 못하고 내고 있는건 아닌지 확인해보고 수수료율이 높거나 한다면 새로운 증권사 앱에 가입 후 비대면계좌를 개설하여 위탁수수료 평생우대 혜택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