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플 페이스북 MS의 ESG란 CSR과의 차이점은?

최근에 "ESG"란 키워드가 떠오르고 있다.

ESG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데 이 ESG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경영 활동 전반에 사회적, 윤리적 가치를 연동시키는 행위를 의미한다.

ESG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의미함



1. ESG가 최근 대두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애플, 카카오 등 국내외 IT 기업들이 신년 경영 화두로 ESG를 제시하고 있는데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서도 이런 혁신기업들이 ESG를 잇따라 선언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CES 2021에서도 ESG는 주요 키워드였는데

- 삼성전자는 세탁기·건조기 등에 들어가는 물과 전기를 아끼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하고 모든 TV 포장 박스를 추후 소형 가구나 고양이 집 등으로 재활용할 수 있는 "에코 패키지" 로 바꾸겠다고 발표

- 자동차 부품업체 보쉬는 AI와 사물인터넷(IoT)을 결합한 AIoT 기술을 선보이며 "AI가 삶을 개선하고 기후 변화를 막는 데 쓰이도록 하겠다"고 강조

그 외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MS) 등 글로벌 IT 기업들도 ESG 관련 활동 비중을 크게 늘리고 있다.


사실 이렇게 ESG경영이 대두된 이유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도 원인이 있는데 전염병, 기후 변화 등 인류 전체가 당면한 과제는 단일 정부나 기구, 개인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혁신 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역할이 더 커지게 된 것.

더불어 지난해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앞으로 모든 투자·인수 결정에 ESG를 검토 기준으로 삼겠다"고 발표하는 등 ESG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아무리 잘나가는 기업이라도 주가도 떨어지고 투자도 받을 수 없는 상황이 되고 있다.



2. ESG는 CSR이랑 비슷하게 느껴지는데 차이점은 무엇일까?

ESG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며 사회 문제 해결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유사하다.

그러나 ESG는 그 활동과 결과를 정량적으로 산출, 평가하는 게 특징이며 CSR이 소비자, 지역 사회와 긍정적인 역할을 해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킨다면,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변화를 기업의 주요 경영 활동에 연동시키는데 차이가 있다고 하겠다.

CSR과 ESG의 차이 - 출처 : 중앙일보


참고로 금융위원회는 "ESG 정보를 담은 지속경영가능보고서 제출을 의무화한다"고 밝혔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환경 관련 기업의 대응 계획, 노사 관계, 양성 평등 등과 관련한 개선 사항을 담고 있음)
그 외에 다우존스·피치 등 전세계 금융정보기관, 리서치 기업들도 ESG 지수를 자체적으로 개발해 순위를 매기거나 ESG 우수 기업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