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차이 비교, 우선주와 보통주란

최근에 삼성전자 주식이 인기가 많아지면서 주변에서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주식의 차이에 대해 궁금해 하는 경우가 많아 아래와 같이 간단히 정리해보았다.

실제로 막연하게 삼성전자만이 가장 좋다고만 이야기하는대 실제로 주식을 들여다보면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삼성전자우가 더 매력적인 주식임을 알게된다.
그 이유로 가장 첫번째로 꼽자면, 배당금의 차이때문이다.

우선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의 배당금 차이를 설명하기 전에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해서 정리해보겠다.



1. 보통주란? 우선주란?

보통주는 말 그대로 보통인 주식이며 거래가 가장 활발한 편이다. 주주총회에서 의결권 행사가 가능한 주식이기도 하지만, 우선주에 비해 우선순위가 밀리고 배당순위에서 밀리는 등 약간의 불이익이 존재한다.

삼성전자 보통주




이에 반해 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해서 특정한 우선권을 부여한 주식으로 우선권이 있는 대신 보통주와 달리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배당에 대해서 약간의 이익이 더 있는 수준으로 주식시장에서 "회사명+우"라고 표기되어 거래된다. 그래서 삼성전자 우선주도 "삼성전자우" 라고 표기되는 것.

삼성전자 우선주




2.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배당금 차이는?

위의 글에서 삼성전자 보통주와 삼성전자우 우선주의 차이를 비교해보았다.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대신 배당금을 조금 더 주는 주식을 말하고,
우선주를 가지고 있으면 주주총회에서 안건에 대한 찬반 투표를 할 수 없다. 그래서 위에서 설명할 때 주주총회에 참여해 찬반 투표를 할 목적이 아니라면 삼성전자보다 삼성전자우가 더 유리하다고 한 것이다.

현재 1주당 배당금은 삼성전자 (354원), 삼성전자우 (355원)인데 여기서 배당금이 겨우 1원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데 그게 좋은 것이냐고 라고 의문이 있을 수 있지만 실은 두 주식의 주가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배당률이 차이도 커진다.




삼성전자 1주당 1년 배당금 1,416원(354x4) /
삼성전자는 현재 1주당 88,000원 = 1.6% (배당률)

삼성전자우 1주당 1년 배당금 1,420원(355x4) /
삼성전자우는 현재 1주당 76,400원 = 1.85% (배당률)


참고로 두 주식의 주가흐름이 다르면 의미가 없지 않냐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아래와 같이 두 주식은 거의 똑같이 오르고 내린다.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주가 추이 비교



배당금만 보면 비슷하지만 두 주식의 주가가 12,000원정도 차이나기 때문에 배당률이 더 높은 삼성전자우를 매수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 배당금은 1주당 지급되는 것이니 삼성전자우가 상대적으로 많이 살수록 유리해지는 구조인 셈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