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납세증명서 인터넷 발급 조회 방법

지방세란 국세와 별도로 지방자치단체에서 필요한 경비를 충당하는 목적으로 해당 지역 내 주민들에게 징수하여 부과하는 세금을 의미한다.

해당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여 대개 아래 2가지 경우에 큰 금액이 나가게 되는데,

 

1) 부동산취득에 따른 세금을 부과하거나

2) 자동차를 보유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자동차세를 부과하는 것들을 말하는데



 지방세 납세증명서란

지방세를 납부하고 다른 체납액이 없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증명하기 위해

발급하는 문서를 말한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서식

 

보통 앞서 포스팅한 국세 납세증명서 완납증명서와 함께 세트로 내는 경우가 많다. 참고로 국세 납세증명서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은 아래 포스팅 글을 참조하면 된다.

sangtech.tistory.com/117

 

국세 납세증명서 완납증명서 인터넷 조회 발급 프린트 pdf 출력하는 방법

국세완납증명서는 국세의 납부를 증명하기 위해 작성하는 서류인데 관할 세무서나 인터넷 사이트 홈택스를 통해 발급이 가능하다. 국세완납증명서는 보통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는 경우 필요한

sangtech.tistory.com

 



이러한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세금신고용 자료로 이용이 되는 서류이기에

부동산 매매 등을 위한 은행권 대출 용도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듯 하다.

인터넷을 통해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무료로 출력할수 있는 방법을 찾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지방세 납세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아래와 같이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이 된다.

 

정부24 홈페이지




### 지방세 납세증명서 세목별 과세증명서 정부24를 통한 발급 조회 출력 방법 ###


(1) PC 브라우저를 통해 네이버 등의 포탈 검색을 통해 아래와 같이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진행한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을 위한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2) 정부24 홈페이지 로그인하면 화면 중간쯤에 위치한

"자주찾는 서비스"에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메뉴를 찾아 선택한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까지 가능한 메뉴이다.)

정부24 홈페이지 공동인증서 로그인 - 자주찾는 서비스 -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3) 그 다음 아래와 같은 민원안내 화면이 나타나면 민원안내 및 신청 방법 내용 확인 후 하단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민원 신청하기




(4)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신청 화면이 뜬다. 수령방법과 다양한 내용이 나타나며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신청 내용을 작성하는 공란들이 나오는데 필요한 내용을 작성하고 맨 밑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하면 신청이 완료 된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 신청 필요사항 입력




(5)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이 새창이 나타나게 되고 여기서 발급하려는 과세대상을 선택하고 다시 확인을 선택한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필요 과세대상 선택 후 확인





(6) 이후 서비스 신청내역 > 온라인 신청민원에서 신청한 민원서류확인이 가능하다.

여기에서 아래 네모박스를 친 중간에 문서 출력을 선택하면 최종 출력되는 납세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문서출력 선택



# 증명서 서식은 아래와 같은 형태이며 우측 상단 "인쇄" 버튼을 통해 프린터기 출력이나 pdf 선택을 통해 저장이 가능하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인쇄 및 출력 pdf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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